• 공지사항
  • 자주하는 질문
  • 홍보자료
제목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 효율적인 방제












논에 발생하는 잡초를 방제하기 위해서 제초제를 사용해도 잡초가 방제되지 않는 잡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제초제 저항성 잡초라고 합니다. 이런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를 효율적으로 방제하려면 적정 제초제를 적기에 뿌려야만 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모내는 시기를 맞아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의 효율적인 방제법을 소개합니다.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 매년 증가 추세

최근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의 발생면적과 종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018년 농촌진흥청 조사 결과, 국내 총 논 면적의 59.6%(약 45만 ha)에서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2012년(22.1%)보다 약 2.6배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 종류

국내에 알려진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는 물옥잠,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새섬매자기, 올미, 마디꽃, 올챙이자리, 쇠털골, 미국외풀, 알방동사니, 강피(논피), 물피(돌피), 여뀌바늘, 벗풀 등 14종입니다. 이 중 물달개비, 강피, 올챙이고랭이, 미국외풀이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 효율적인 방제 요령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를 효율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벼의 경작시기에 따라 다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써레질 할 때*

이앙전처리제를 처리하면 종류와 관계없이 80% 이상의 잡초를 방제할 수 있습니다. 이앙전처리제는 잡초가 싹이 트지 못하게 해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뿐 아니라 일반적인 논잡초 방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벤조비사이클론, 옥사디아존, 옥사디아길, 뷰타클로르 등이 대표적입니다.


*모내기 10여 일 후*

이앙전처리제로 방제하지 못한 잡초가 벼 사이사이로 올라오는 때로 이 시기에 처리하는 제초제를 ‘초·중기제초제’라고 합니다. 초·중기제초제는 다양한 특성의 잡초를 한 번에 방제하기 위해 2~4가지 성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메소트리온, 메페나셋, 브로모뷰타이드, 펜트라자마이드 등이 있습니다.


*초·중기제초제 처리 후*

이때까지 살아있는 잡초들은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 잡초 종류에 따라 경엽처리제초제를 사용하여 방제해야 합니다.

강피나 물피는 사이할로포프뷰틸, 페녹사프로프-피-에틸, 플로르프록시펜벤질성분의 제초제를 처리하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습니다. 올챙이고랭이나 물달개비를 포함한 다른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들은 벤타존 성분이 혼합된 경엽처리제초제를 처리합니다.





제초제를 사용할 때 주의할 내용

앞서 언급한 제초제 중 특정 성분이나 환경에서 약해가 나타나거나 약효가 떨어지는 제초제도 있기 때문에 약효·약해 주의사항, 사용 방법과 사용량을 반드시 지켜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제초제 정보는 농약정보365(www.pis.rda.go.kr)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농사로